숨쉬기 힘든 호흡곤란 증상을 보이며, 전 세계 제약 회사들의 치료제 신약 개발 경쟁이 가장 치열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 천식 인구는 약 3억 5천만 명. 이 중에서도 10초에 1명 씩, 1년에 약 3백만 명 이상 호흡 부전으로 사망에 이르고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국내 천식, COPD 환자 약 300만 명, 이중 약 170만 명이 병원을 찾고 있습니다.
아직도 천식의 확실한 원인을 규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확실한 치료제의 부재로 많은 환자들이 호흡곤란으로 인한 고통 속에서 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천식 환자의 약 10%는 적절한 가이드라인에 따른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조절되지 않는 중증 천식입니다.
이들은 감기만 걸려도 응급실에 내원하거나 입원 치료를 받는 등 집중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천식은 면역력의 저하나 알레르기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반복적으로 좁아지는 만성 호흡기질환입니다.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 기침이 나며, 가슴에서 색색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되풀이 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5% 정도가 천식을 앓는다고 합니다.
이밖에 알려진 천식(호흡곤란)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천식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병명이 천식, COPD 등 2가지 이상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고 어떤 환자는 이외에도 폐기종, 기관지확장증, 비염 등
여러가지의 병명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환자도 있습니다. 미라클에서는 여러 가지 폐질환을 동시에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감기가 들면 기침을 하게 되는데, 기침을 조금 더 세게 하게 되면 찰나적으로 폐 속의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야 하므로 기관지 괄약근이나 늑간근이 엄청난 압력을 받아서 수축하게 됩니다. 이때, 사람에 따라서는 갈비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찰나적으로 수축이 된 기관지나 늑간근이 신축 작용을 못하게 됩니다.
천식은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하며, 천식의 경중은 사람에 따라서 모두 다르게 나타납니다.
X-ray도 이상 없고 폐 기능도 좋은데 가끔 천식 발작을 일으키는 사람들 역시 기침으로 기관지나 늑간근의 수축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천식이 고착화되어 있다가 기침이나 몸을 움직이거나 하면 기관지가 자극을 받아 수축이 되면서 천식 발작을 일으키게 됩니다. 기침은 처음에는 천식 발작의 원인으로 작용하지만 천식이 고착화 되고 나면 나중엔 천식 발작의 촉매제 역할을 합니다.
COPD로 인한 천식의 또 다른 원인 : 기도가 좁아지는 원인으로는 결핵이나 만성기관지염 등으로 기관지 벽이 붓거나 분비물이 있었습니다. 미라클에서는 기관지의 염증이 심해지면 그로 인해 기관지 괄약근들이 폈다 오므렸다 하는 신축 작용을 할 수 없게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때 더욱 더 숨이 차는 천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기침이 원인이 된 천식이나 COPD로 인해서 생긴 경증의 천식 환자들은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지만 감기로 기침을 하거나 음식을 먹다가 목에 걸려 기침을 하거나, 조금 움직이거나, 오염된 공기 등을 흡입하는 상황에서 기관지를 자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기관지가 더욱 더 수축되면서 숨이 차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식 증상이 겨울에 더 악화되는 것은 찬 기운으로 인한 기관지 수축이 원인이 됩니다. 찬 기운은 만물을 응축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병적으로 수축 되어 있는 기관지가 바깥의 차가운 공기를 흡입하게 되면 더욱 수축되면서 천식 발작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해당하시는 증상에 체크해 주세요.
미라클 천식 치료는 원인 개선을 돕는 한방 약침 치료 위주로 진행됩니다.